HOME > 심리상담부 > 이용대상 > 아동 
 
 
모든 아동은 정상적인 성장과정에서 불안, 공포, 걱정 또는 부끄러움 같은 것을 경험합니다.
아동의 이러한 경험은 적당한 강도로 일어날 때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어떤 아동은 자신의 나이에 맞지 않는 심한 강도의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는데, 이런 경우 불안장애가 있다고 말합니다.

불안장애는 아동과 청소년의 가장 일반적인 정신적 문제 중의 하나로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우리 아이에게 도움을 줄 경우 증상을 감소시키고, 더욱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불안장애의 종류 -
분리불안 장애: 엄마와 안 떨어지려는 아이
7개월에서 7세 이전까지 대부분 아동은 부모와 떨어지게 되는 것을 경험하는데, 이때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것은 아이의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몇몇 아이의 경우 부모나 친숙한 환경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에 대해 극심한 불안을 경험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증상-
자신(아이)이나 부모에게 큰 사고가 생길지 모른다는 두려움 잠잘 때 혼자 자려고 하지 않음 집 떠나는 것, 캠핑가는 것, 여행 등을 피함. 때로는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함.
 
등교거부행동 :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아이
학교생활이 시작된다는 것은 대부분의 아동에게는 흥분되고 즐거운 사건입니다.
그러나 어떤 아동은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하고 몇몇은 학교에 가는 것이 너무나 두렵고 불안해서 학교 갈 걱정으로 아플 수도 있고 학교에 전혀 가지 않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할 때는 학교 출석을 거부하는 여러 가지 이유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학교 출석을 거부하는 이유-
처음으로 경험하는 학교문화와 규칙에 대한 복종의 낯설음
낯선 아동과의 비교와 실패의 위협에 대한 불안
다른 아동의 놀림, 장난, 약한 친구를 못살게 하는 짓
교사의 비난과 훈육
 
시험불안: 시험에 대한 불안이 심한 아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험에 대한 불안을 가집니다.
이때 가지는 약간의 불안과 긴장은 집중력을 높여서 능력 발휘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어떤 아이의 경우 시험을 앞두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에는 땀이 나고 머리 속은 텅 비어버린 느낌을 받아 시험 답안 작성에 어려움을 가집니다.
시험불안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체계적 둔감법, 인지 재구조화, 학습 능력훈련 및 모델링의 방법을 통해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더욱 자신감 넘치는 아이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일반화된 불안장애: 항상 잡다한 걱정이 많은 아이
약간의 걱정은 정상적인 발달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끝없이 사소한 일로 늘 걱정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들은 심지어 걱정을 일으키는 분명한 이유가 없을 때도 모든 것에 대해 걱정을 합니다. 일반화된 불안장애를 가지는 아이는 책, TV, 영화 같은 것에서 나오는 무서운 사건을 자신과 관련지으려고 하고. 최악의 결과를 상상하고, 자신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합니다. 그들은 옷 입기 TV 보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작은 일에 대해서도 아주 심하게 걱정합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걱정(ex:일어날 가능성이 전혀 없는 재난)에 대한 인지치료를 하는 것이 유용하고, 타인의 평가에 예민한 아이의 경우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집단치료, 놀이치료, 역할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아이에 대한 기대 욕구가 지나친 가정이거나 가족 내 갈등이 심한 경우, 부모 자신이 걱정을 많이 하는 경우 가족치료가 필요합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로 141 그랜드M타워 1306호 새미래심리건강연구소   Tel.053-657-6571 Fax. 053-552-6725
Grand M Tower, 1306, YongSan-ro 141, Dalsu-gu, Teagu, Korea
Copyright 2005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