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신재활 > 내용 > 정신재활 프로그램 
 
어떤 병을 앓고 있던지 간에 환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일반 의학 분야에서는 오랜 전통이었으며, 현재는 치료법에 포함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신장병 그리고 다른 여러 만성질환에서 환자교육을 실시한 결과, 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치료에 대한 순응반응을 높이고, 재입원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입증되어 왔습니다.
정신장애의 경우에도 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약물교육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환자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어 왔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병명은 알고 있다 해도 실제로 병에 대한 과학적 지식이 없으며, 오히려 왜곡된 이야기들을 사실처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들은 교육을 받으면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게 되며, 약물복용을 더 잘 따르고, 결과적으로 회복 율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병을 극복해 나가야 할 사람은 환자 자신입니다. 그러므로 무엇을 하는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또한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알아야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정신장애로부터의 회복이란 결국 자신의 일을 자신이 선택한다는 자기통제력의 회복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에게 병과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신이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합니다.
자신이 병을 관리하고 회복하는 주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합니다.
자신의 회복을 위해 약물치료와 재활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정신장애의 증상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인의 증상경험과 증상파악하기를 배웁니다.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게 됩니다.
약물치료의 필요성과 복용원칙, 부작용, 술, 커피, 담배의 영향에 대해 배웁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그 대처방법을 배웁니다.
재발 가능성을 줄이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사람의 성격에 대한 지식,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좋은 의사소통을 하는 법을 배웁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가족생활, 예절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갖습니다.
환자로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알게 됩니다.
 
1952년에 Chlorpromazine이 개발된 이래 항 정신병 약은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정신장애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을 때 재발할 가능성이 70~80%에 이르며, 또한 약물복용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다른 치료법이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이렇게 약물복용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약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 부작용 때문에 약물복용을 중단하거나, 처방된 약물을 임의적으로 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약물을 계속 복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증상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중상이 있어도 사회활동을 하며 잘 살아갑니다. 이와 반대로 적절한 대처법을 찾지 못해 증상에 매달려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꾸준한 약물복용에 더하여 자신의 증상을 알고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약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약물복용의 필요성을 깨달아 스스로 약물을 관리하고 약물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을 익히고, 남아있는 증상을 대처하는 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재발과 입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약물과 증상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재발과 입원을 반복하지 않고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여 성공적으로 재기하게 합니다.
정신장애의 특징과 원인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배웁니다.
2항 정신병 약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배우고, 적절한 투약방법을 알게 됩니다.
3증상의 특성을 배우며, 개인적 증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법을 익혀 스스로 자신의 증상을 관리하는 법을 배웁니다.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이 사람들에게는 스트레스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적인 학업, 직장, 결혼생활 등의 문제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어느 때보다 심각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식욕부진, 불면,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암과 같은 신체적인 질병이 유발될 뿐만 아니라 우울, 분노, 불안 및 정신질환과 같은 각종 심리적인 장애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측면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의 가벼운 스트레스는 우리를 동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오히려 생활의 활력소가 되며, 일의 능률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따라서 너무 스트레스가 없는 것, 즉 할일 이 없는 것, 지루함, 즐거운 일이 없는 것은 거꾸로 불쾌한 스트레스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너무 스트레스가 없는 상황도 피해야 하지만,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해가며, 자신에게 알맞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를 유지하는 일은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욱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인들보다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정신장애의 발병이나 재발의 중요한 촉발인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에게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고 개발 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관리하여 재발의 가능성을 줄이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스트레스와 정신장애와의 관계성을 이해하게 합니다.
스트레스 자극과 스트레스 반응 간의 차이를 알게 합니다.
다음과 같은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생각바꾸기ㆍ생각멈추기
  행동의 변화를 통해 사고를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바꾸기
  신체적인 긴장을 해소하여 정서적/행동적 이완을 유도하는 호흡법ㆍ근육이완법ㆍ심상법
  스트레스를 잘 견뎌내고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생활을 관리하는 운동법ㆍ취미생활ㆍ수면 관리ㆍ영양관리
 
오랫동안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인간관계 기술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적절한 대화를 나누며 친구를 사귀거나 직장에서 인간관계를 잘 해나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에 적응하는 일이 힘들어 심한 좌절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 결과 삶의 질적인 수준이 더욱 떨어지면서 결국 재발과 재입원을 반복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의사소통기술이 부족한 그들은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고 또 그것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아있던 증상이 악화되는 것입니다.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병 자체가 의사소통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큰 요인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더하여 그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자주 실패를 경험하면서 두려움을 가지게 되고 자신감을 상실하여 대화할 의욕을 잃어버리게 된 것입니다.
인간은 여러 가지 욕구들을 가지고 태어났고 이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애써 살아갑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요구들은 인간관계를 통해 충족됩니다. 따라서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는 것은 우리의 행복에 필수적인 요인입니다. 그런데 인간관계에서는 서로가 바라는 욕구를 채워줄 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 요구를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하여 채워주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욕구를 내가 이해하지 못하여 충족시켜주지 못할 때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좋은 대인관계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주원인을 서로를 통해 욕구가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잘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욕구와 바램을 타인에게 이해시키는 것을 교육하게 될 것이며, 타인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켜 주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대화기술들을 실제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대상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여 좋은 대인관계를 갖도록 합니다.
전반적인 대인관계를 개선시킵니다.
 
  I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고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대화기술들 을 소개하고 반복연습 합니다. 즉 ,기본적인 대화기술에는 대화의 기본예절, 전화통화의 기본예절, 대화를 시작하고 마 무리하기, 귀 기울여 듣기와 표현하기, 질문하기, 자신을 드러내는 말, 칭찬주고 받기, 요 청하기, 거절하기, 사과하기, 화난감정 표현하기 등을 배웁니다.
  II부- I부에서 연습한 대화기술들을 바탕으로 하여 각자의 대인관계와 관련된 개별 적인 대상과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즉 '특정 대상들과의 좋은 관계 갖기'를 참석자들의 개별목표로 정하고 좋은 대인관계를 갖기 원하는 사람을 목표대상으로 정합니다. 그 다음 그 목표대상과 관련된 문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그 상황에서 본인과 상대방이 가진 욕구를 분석하고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 킬 수 있도록 타협하는 방법들을 찾습니다. 더하여 목표로 삼은 대상과 좋은 대인관계를 갖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서 세부목표를 정합니다. 세부목 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을 연습해보고 그 방법들을 실생활에서 목표대상에서 직접 실 행 해 본 후 결과를 점검해 봄으로써 대인관계 세부목표를 달성해 나가게 됩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로 141 그랜드M타워 1306호 새미래심리건강연구소   Tel.053-657-6571 Fax. 053-552-6725
Grand M Tower, 1306, YongSan-ro 141, Dalsu-gu, Teagu, Korea
Copyright 2005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