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신재활 > 이용대상 > 우울증 
 
사람들은 누구나 우울할 때가 있습니다. 슬픈 일을 당할 때 우울해 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이런 자연스러운 기분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증은 질환이며, 슬프거나 우울한 기분의 정도가 지나치게 심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어 개개인의 삶에 커다란 지장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생동안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약 30%정도라고 하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은 몇 주, 몇 달 혹은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슬프거나 공허한 느낌, 우울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즐거움이나 흥미가 줄어듭니다.
체중이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잠을 잘 못자거나 너무 많이 자게 됩니다.
움직이기 싫고 초조해지며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듭니다.
자신이 무가치하게 느껴지고 적절하지 않은 죄책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집중을 못하게 되고 결정을 내리는데 힘이 듭니다.
자살에 대한 충동을 갖게 됩니다.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 신체 증상을 계속 가지고 있습니다.
 
정신적 쇼크를 받으면 우울증이 생긴다.
- 배우자의 죽음이나 실직과 같은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울해지며 이것은 자연스런 반응입니다.
  물론 평소 우울증적 경향이 있던 사람이 이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울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대개 우울증은 별 이유 없이 혹은 상황보다 과도하게 주기적으로 오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내성적 성격에 우울증이 많다.
- 우울증은 성격과 관계없습니다. 평소 활달하고 명랑한 사람들에게도 올 수 있습니다.
  성격보다는 우울증으로 인해 성격이 우울한 것처럼 보이는 예가 훨씬 많습니다.
우울증 치료에는 약보다 심리치료가 더 중요하다.
- 주요 우울증의 치료엔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심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는 조용한 절이나 기도원에서 지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우울증 환자를 조용한 곳에 보내면 더욱 자기만의 왜곡된 생각에 빠지고 엉뚱한 번민에 휩싸여 자살 충동이 심
  해질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생각을 바로 해도 우울증은 낫지 않는다.
- 생각을 긍정적으로 가지면 우울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곧 심리치료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오락
  이나 취미생활, 명상 등의 활동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데 크게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런 활동도 처음부터
  강요하는 것 보다 약으로 증세가 다소 나아져 의욕이 생길 때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려운 목표 설정이나 과중한 책임감을 갖지 마십시오.
큰 업무를 작게 나누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대가 너무 크면 실패감이 커집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하십시오. 혼자 지내는 것보다 훨씬 이롭습니다.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활동에 참가하십시오.(운동, 종교, 사회활동 등)
당신의 우울 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회복은 장기적으로 개인이 노력하면서 성취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현재의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스스로를 비난 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을 그대로 사실이라고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그것은 우울증 의 증상이고 우울증이 치료되면 없어질 것입니다.
직업을 바꾼다든가, 결혼 혹은 이혼과 같은 일생에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당신을 잘 알 고 있거나 당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 전문가나, 부모, 친척, 친구, 이웃, 성직자 등 누구라도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누군가에게 터놓고 이야기를
  합니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 하십시오.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한다면, 정서적인 저항력 도 강해 질 것입니다.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 기분이 우울하고 머리가 복잡할 때는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는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며 기분을 전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산책을 합니다.
- 우울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잘못 자거나 또는 잠을 자도 새벽에 깨는 일로 인해 괴로움을 많이 겪습니다.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잠이 올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무 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합니다.
오랜 기간 집에 혼자 있는 것을 피합니다.
- 집에 혼자 있게 되면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즐거운 생각을 합니다.
- 부정적인 생각은 모든 일에 흥미를 떨어뜨리고,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등이 있고 아주 심한 경우에는 전기충격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은 심리적, 환경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취미 활동 등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증상들이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되고 2주 이상 계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야합니다. 이미 오랜 동안 우울증을 가지고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고 있었다면 재활상담, 사회기술훈련, 교육 및 직업재활, 그리고 자조모임과 같은 정신재활 활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병을 가진 후 잃어버린 사회생활 기술을 다시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인들과 잘 지내는 기술을 다시 배우고, 인생계획을 다시 세워 독자적으로 살도록 노력해야하며 이때 직업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결국 우울증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은 쓰러진 인생에서 일어나는 것, 즉 삶의 재기를 뜻합니다. 재활 활동에는 가족들도 포함되며, 교육을 통하여 정확한 지식을 배우고 환자의 극복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합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로 141 그랜드M타워 1306호 새미래심리건강연구소   Tel.053-657-6571 Fax. 053-552-6725
Grand M Tower, 1306, YongSan-ro 141, Dalsu-gu, Teagu, Korea
Copyright 2005 All rights reserved.